3. 데이타(data)
C 언어에서 사용하는 데이타(또는 자료)는 기본적으로 숫자(엄밀히 정의한다면 이진수)이다. 데이타가
변화할수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서, 상수와 변수로 크게 나눌수 있고, 상수와 변수는 다시 숫자와 문자열
로 나눌수 있다. 숫자,문자열은 다시 다양하게 나누어 진다.
3.1 선언
데이타(변수와 상수)는 사용되기 전에 선언이 되어 있어야 한다. 선언되지 않는 상수나 변수의 사용은
에러를 발생시킨다.
3.2 자료형(data type)는 부호의 있음과 없음, 데이타의 종류(정수,문자,실수), 범위에 따라 세분화 된다.
data type bit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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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t 1 0,1 을 표시하는데 사용한다.
char 8 1 바이트 문자코드 또는 정수를 위하여 사용된다.
enum 16 열거형 자료를 표시한다.
int 16 정수를 표현하는데 사용한다.
long 32 배정도 정수를 표현하는데 사용한다.
float 32 실수를 표현하는데 사용한다.
double 64 배정도 실수를 표현하는데 사용한다.
컴파일러에 따라 지원되는 자료형이 차이가 있으므로 받드시 메뉴얼을 참조해야 한다. 간단히
int 의 경우 언어에 따라 8 비트인 경우도 있고 16비트인 경우도 있다. 위에서 설명한 자료형
이외 다른 자료형도 있을수 있다.
3.2 상수에서 데이타의 표시
- 상수가 ' ' 로 싸여져 있다면 char 변수를 의미한다.
- 상수가 0 으로 시작한다면 8 진수를 의미한다.
- 상수가 0X, 0x 로 시작한다면 16 진수를 의미한다.
- 상수가 0b, 0B 로 시작한다면 2 진수를 의미한다.
- 상수의 끝에 L 또는 ㅣ 이 온다면 long 데이타를 의미한다.
- 상수의 끝에 U 또는 u 가 온다면 unsigned 을 의미한다
- 상수의 끝에 F 또는 f 가 온다면 float 데이타를 의미한다.
- 상수의 끝이 E 또는 e 로 끝난후 부호붙은 정수 또는 부호없는 정수가 붙는다면 공학적 실수표기다
3.3 변수의 이름
- 변수에 사용되는 문자는 A~Z,a~z,0~9 ,밑줄 이다.
-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 또는 밑줄(_) 시작한다.
- 변수의 이름의 길이는 32 자 이하가 기본이기는 하지만, 컴파일러에 따라 다를수 있다.
- 함수이름과 변수이름을 같게 사용할수 없다.
- 컴파일러의 예약어, 키워드는 변수이름으로 사용할수 없다.*(사용할수 없는 예약어는 컴파일어
의 메뉴얼을 보면 알수 있다.)
3.4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 변수를 선언만 할 경우에는 초기화 되어 있지 않다.
- 변수를 선언하면서 초기화를 명시할수 있다.
- 변수를 초기화 할때는 같은 형태의 자료형이어야 한다.
3.5 enum type 의 선언
- 배열형 자료형을 선언하는데 사용한다.
- 칩북은 이 자료형 보다 #define 문을 주로 사용한다.
3.6. typedef 문의 선언
- 기존의 자료형으로 새로운 자료형을 정의할때 사용한다.예를 들어, unsigned char
의 자료형을 byte 로 재정의 한다면 사용하기 편할것이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typedef 문이다.
typedef char byte;
- 많이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읽는데 방해할수도 있다. 직관적으로 쉽게 알수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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